여자 가슴을 떡 주무르듯 하는 의사

수련의 시절 외래에서 젊은 여자의 가슴을 떡 주므르듯이 열심히 만지는 교수님을 옆에서 물끄러미 바라 볼 때가 있었다.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했고, 한편으로는 민망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내가 그런 위치에 서게 된 것이다.
"선생님! 보름후면 신혼여행가야 하는데, 얘 가슴 좀 봐 주세요" 같이 온 어머니가 더 조급증이 나서 딸보고 가슴을 올려 보라고 재촉한다. 주저하면서, 부끄럽게 올리는 가슴은 말 그대로 민자였다.
덜익은 포도 같은 유두만 달랑 붙어 있다.
깜깜한 밤에 더듬는 신랑의 손길이 어느쪽이 등이고 배인지 모를 정도이니, 어머니가 더욱 채근하고 재촉하는 것이 이해가 간다.
"아니 보름 후에 신혼 여행 가는데 어떻게 감쪽같이 속이겠어요. 차라리 신랑한테 말씀을 드리고 신혼 여행 후에 가슴 확대수술을 하는 것이 어떻겠어요?"
그러나 집안끼리도 잘 아는 사이인데, 그것만은 절대 안된다며 막무가내로 흉터없이 자연스럽게 가슴을 키워달라는 주문만 반복한다.
진작부터 하라고 딸한테 수술비도 주었는데 무섭다며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은 신혼여행을 보름 남겨놓고 어머니 손에 끌려온 것이다.
"좋습니다. 수술은 하는데, 만약 신혼여행가서 잘못되면 저를 원망하지 마세요" 다짐을 받는다.
이십여 일 후 신혼 여행을 다녀온 신부 얼굴이 밝다. 가슴을 마사지하며 신랑이 눈치 챘느냐고 물어보니까 아직까지도 전혀 모른단다. 벌써 흉터는 처음보다 많이 약해져 있었다.
그렇다고해서 유륜둘레의 흉을 마술처럼 감출수는 없을 것이다,
아둔하고 순진한 신랑도 문제지만 감쪽같이 속인 방법을 궁금해 하자, 엄마가 시키는 대로만 했다고 한다.
"엄마가 절대 불켜지 말고, 신랑손이 가슴 부위에 닿을려고 하면, 무조건 아프다고 소리치며, 뒤집어지는 소리를 내라고 했어요"
여성의 가슴은 성의 상징이기 이전에 농경 사회에서는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었다.
아기를 낳은 후에 젖이 잘나와야만 아기를 잘 키울 수 있었기 때문에 소위 젖소부인은 엉덩이가 큰 여자와 함께 외모상으로 본 최상의 신부감 후보였던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은 종족보존을 위한 본래적 기능보다는 성적인 상징물로 소위 옷발이 잘받는 미용상의 고려가 최우선이 된다. 따라서 지나치게 큰 가슴을 줄여달라는 사람도 있고, 지나치게 작은 가슴을 키워달라는 사람들이 성형외과를 찾는 것이다.
특히 남편들이 더 극성이어서 자기부인의 가슴을 어느정도까지 키울 수 있는지 진지하게 물어보는 것을 보면, 과연 가슴수술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의아 할 때가 많다.
가슴 확대수술은 미국에서만 연 30여 만건이 시행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약 5천여건이 시행되는 정도로 발전했다.
인공 보형물이 가슴속의 대흉근이라는 근육 위 혹은 밑으로 들어가, 본래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슴을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 수술의 원리이다.
따라서 실제 밖에서 만져지고 느껴지는 것은 백이 아니라 자신의 가슴인 것이다.
그러나 보형물을 감춰줄 수 있는 살이 워낙 적은 사람일수록 보형물의 촉감이 외부로 전달될 수도 있다.
가슴수술을 결심한 사람들은 수술 후에 소프트 볼처럼 말랑말랑한 가슴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상상을 한다.
그러나 실제 수술결과가 상상보다 떨어질수도 있음에 실망한다. 또 2%-10%는 오히려 다 딱딱해지고 아프고 유방 모양이 뒤틀어지기도 한다.
소위 구형구축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즉, 신체는 면역기전에 의해 들어온 인공 보형물을 둘러싸는 얇은 막을 만든다. 마치 삶은 계란 껍질 같은 것이 백을 둘러 싸는 것이다. 이 막이 두껍게 형성되면 수술 후에 가슴이 단단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가슴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외부에서 마사지를 하여 이 막이 얇게 형성되도록 공을 들이는 것인데, 마치 환자의 가슴을 떡 주무르듯이 만지는 것처럼 보여진다.
보형물을 삽입하기위해 절개선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겨드랑이, 유방 하단 혹은 유륜둘레의 색깔 차이가 나는 부위에 절개선을 만든다.
국내에서는 대부분이 겨드랑이 접근법을 사용하지만, 미국등에서는 반대로 대부분 유륜둘레 혹은 유방하단 접근법을 더 많이 적용한다.
최근에는 배꼽으로 수술하는 방법과 필자에 의해 세계최초로 개발된 유두둘레를 통한 접근법까지 개발돼 있으며 모든 수술방법은 일장 일단을 가지고 있다.
삽입되는 보형물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가장 적게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진 실리콘 외피에 내용물은 생리식염수, 실리콘 젤, 점도가 진한 실리콘이 코헤시브 겔등이 들어 있다.
현재 국내서는 1992년 미국에서 실리콘 젤의 사용이 금지된 이래 생리식염수 보형물만 사용하는 것이 합법화 돼 있다.
가슴수술 후 구형구축을 방지하기 위해 보통 수술 후 3-4일째부터 마사지를 시작한다.
어떤때는 가슴 마사지만을 해주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했으면 할 정도로 팔의 힘이 빠진다.
또한 마사지를 받는 환자는 제대로 아물지도 않은 상처를 누르고 압박하니 고통이 없을 수 없다. 그러나 처음 며칠만을 제외하고는 견딜만하다.
이렇게해서 예쁘게 형성된 실리콘 계곡은 당사자에겐 여성으로서의 자신감을 주고 옷발을 잘받게 해주며, 남성들의 시선을 가슴쪽으로 모으는 것이다.
수술을 받은지 2주밖에 않되는 여대생이 마사지후 옷을 추스리면서 한마듸하고 나간다.
"선생님 직업은 참 좋겠어요. 매일 젊은 여자 가슴을 마음대로 주므르면서 돈도 벌고 ........."
"글쎄요.....".